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와 고양이의 시력소실, 갑작스럽게 시력을 잃는 질환들 / 망막박리, 고양이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10:18

    >


    소견과 고양이도 시력 없이는 여러 가지 불편함을 느끼며 살아갈 수밖에 없어요. 사람처럼 사회생 할인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므로, 그 중요도는 떨어질지도 모르지만요. 많은 보호자들이 반려동물이 시력을 잃은 상태로 늦게 동물병원에 계십니다. 불편함을 스토리 해주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지 가끔 될 때가 많습니다. 이미 시력을 잃었다면, 대체 왜 그런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위의 그림은 가끔을 받아들이는 관련 신경경로의 모식도입니다. 본다는 것은 수정체를 지난 빛이 망막에 연결되어 이것이 시신경로를 따라 뇌로 전달되어 정상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로 안에서 어디서든 사고가 나면 시력에 사고가 납니다. 이번 포스팅 질환은 이 경로로 망막과 전방의 시신경 하나부에 사고가 발생한 케이스에 해당되네요.하나. 망막박리(Retinal Detachement) 망막은 빛을 수중에 넣는 망막이 눈 안쪽에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의 발발기에 망막은 아래층인 포도막과는 다른 유래로 구성됩니다. 그동안 삼출물이 축적되면 2개의 층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강아지 디스템퍼, 고혈압 등이 원인입니다. 원인 치료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대개 영구적인 실명이 발발합니다.


    >


    >


    임상적으로 가장 자주 접하는 망막 박리의 원인은 신부전 예기기 합병증으로 인한 높은 혈압입니다. 높은 압력에 의해 혈관이 터지면 흘러나온 혈액은 망막과 포도막을 분리시킵니다. 벗겨지지 않아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과도한 혈관 수축은 시신경 허혈 손상으로 이어져 실명합니다. 높은 혈압강아지나 고양이의 절반정도는 안구사건을 가지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높은 혈압관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신부전, 쿠싱,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50~80%는 높은 혈압이 따름을 잊고 예기 아야 합니다.


    >


    2.SARD(Sudden Acquired Retinal Degeneration)이 질환은 갑작스러운 망막 문재로 시력을 잃게 됩니다. 다른 시력소실을 유발하는 원인이 배제된 후에, 고려 가능 하과의 안저검사만으로는 감별이 어렵습니다. 망막 전위 검사(ERG)이 조금의 유 1한 진단 기법으로, 이 검사는 몇몇 안과 전문 동물 병원과 1부 대학 병원에서만 가능하는 것이다. 원인이 불분명하고 치료도 못할 것이다. ​ 3. 급성 녹내장 급성 녹내장은 과도한 안압 상승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를 유발하고 시신경 허혈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이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4. 시신경염 스토리, 쿠로, 시신경에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흔한 증례는 비감염성 염증이 없는 육아종성 뇌수막염(GME : Granulomatous Meningoencephalitis)의 시신경 형태입니다. MRI를 비롯한 다양한 검사가 있어야 원인 감별이 가능합니다. 치료는 면역억제제가 주입니다.​


    >


    5. 진행성 망막 위축증(PRA)엄밀히 이야기, 이 질환은 갑작스런 시력 소실은 없습니다. 과한 보호자는 그렇게 느낄 수 있어요.. 유전적 사고로 발생하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소식품/보조제를 먹음으로써 진행을 다소 늦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기진단이 중요하다.


    >


    5. 이버멕틴 독성 물약형 모낭충/외부 기생충 구제제 과량 사용 시에 중독되어 발생한다. 용법이 보호자에게 제대로 시달되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시력 소실은 1시적인 지질 영양 주사로 어렵지 않다에 해독하고 짧게는 발그와잉죠루, 길게는 한개 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저는 딱 한번 경험했습니다. 요즘은 대체약제가 있어서 이 약을 거의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


    진료실에 들어온 아이들에 대한 간단한 펜라이트 검사만으로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시각검사를 항상 해야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보호자가 시력문재를 알아차렸을 때에는 시기가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